타이유 주사 부작용과 엉덩이 뭉침 마사지 방법
타이유 프로게스테론주는 근육주사로 빠르게 흡수되고 하루 한번만 주사해도 되는 장점이 있는 호르몬제로 장점이 강한 만큼 단점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해결방법은 마사지 뿐, 타이유 주사로 인한 엉덩이 뭉침을 푸는 효과적인 방법을 공유합니다.
타이유프로게스테론주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성이 강한 프로게스테론의 일종으로 시험관아기 시술시 프로게스테론의 농도를 유지하게 하고 자궁내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험관 외에 절박유산 혹은 유산방지주사로써 사용합니다. 타이유프로게스테론주는 유리 바이알에 든 무색 내지 미황색의 맑은 유성액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용량이 다르며 일시적이 24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경구형과 질정에 비하여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효능효과
- 무월경
- 월경곤란증, 월경전증후군
- 기능성 자궁출혈
- 황체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절박 유산, 습관성 유산
- 황체기능부전에 의한 불인증
용법
1. 무월경: 월경주기의 마지막 2 주일간 프로게스테론으로서 1회 25mg을 주 3회 근육주사한다.
2. 월경곤란증, 월경전증후군: 월경시작 전 1주일간 매일 프로게스테론으로서으로서 10-25mg을 근육주사한다.
3. 기능성 자궁출혈: 월경예정일이 시작되기 2일 전까지 5일간 프로게스테론으로서 1일 5-10mg을 근육주사한다.
4. 절박 유산: 프로게스테론으로서 10-50mg을 1일 1-2회 나누어 근육주사한다.
5. 습관성 유산: 임신초기부터 프로게스테론으로서 5-20mg을 주 3회 근육주사한다.
6. 황체기능부전에 의한 불임증: 프로게스테론으로서 10-50mg을 1일 1-2회 근육주사한다.
타이유 주사 부작용
타이유 프로게스테론 주사의 비교적 흔한 부작용은 발진이 일어나는 피부과민증이 있습니다.
1) 비뇨생식기계: 파괴성출혈, 점적출혈, 월경량의 변화, 무월경, 자궁경부 미란 및 경부분비물의 변화
2) 유방: 유방의 변화, 유두부종
3) 과민증: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피부: 간반, 흑피증, 가려움을 수반 또는 수반하지 않은 알레르기성 발진, 여드름, 탈모증, 남성형 다모증
4) 간: 담즙울체성 황달, AST, ALT치의 상승(이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5) 소화기계: 구역, 구토, 설사
6) 중추신경계: 우울증, 불면증, 졸음, 발열, 편두통, 두통, 어지러움, 권태감
7) 눈: 부분적 또는 완전한 시력소실, 복시, 망막혈관의 병변
8) 투여부위: 국소반응(동통, 발적, 경결)
9) 기타: 부종, 체중의 증가 또는 감소, 이화(catabolism)
타이유 주사 후기
타이유프로게스테론주가 돌주사라고 불리우는 이유는 엉덩이의 주사를 맞은 부위가 단단하게 뭉치거나 붓고 딱딱해지는 부작용을 겪기 때문입니다. 일주일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타이유 주사를 맞게 되면 백이면 백 이 고통을 겪게 됩니다. 엉덩이 주사 부위에 열감이 느껴지면서 붉게 부어오르는 염증 반응은 흔하게 일어나며 심하게는 괴사가 진행되어 임산부가 복용 가능한 항생제를 처방 받거나 외과적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피하 주사인 프롤루텍스와 질정을 메인 프로게스테론을 농도를 유지하고 이식 전후 4일간만 타이유 주사를 처방 받거나, 혹은 주말을 제외한 모든 기간 동안 타이유를 처방받기도 하였는데요. 계류 유산을 확정 받기까지 5주간 타이유를 사용하면서 나름의 요령이 생겨 오랫동안 문제 없이 맞을 수 있었습니다.
타이유 주사 마사지 방법
타이유는 유성액으로 기름과 같은 성분으로 맞은 직 후 마사지를 하지 않게 되면 주사제가 흡수되는 과정에서 엉덩이를 풀어주지 않으면 쉽게 멍울이지며 뭉치게 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손바닥을 이용하여 5분간 마사지를 하는 것이며, 번거롭더라도 병원 내 화장실에서 마사지를 하고 이동하도록 합니다.
두번째는 다이소에서 타이유 엉덩이 뭉침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남의 도움 없이 손바닥을 엉덩이를 오랫동안 문지르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도구는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이소에서 마사지 도구를 주사 직 전에 몇 분간 마사지를 하게 되면 주사 맞을 부위가 생기게 되어 장기적으로 타이유 주사를 맞을 수 있게 되어 엉덩이에 맞을 공간이 없어 불가피하게 피하 주사로 변경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루 중 시간을 내어 마사지를 5분간 집중적으로 해주세요.
세번째는 찜질로 무조건 적은 온찜질은 답이 아니며, 주사 부위가 단단하게 뭉친다면 온찜질을 하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 열감이 느껴진다면 냉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찜찔과 마사지를 한번에 할 수있는 비타500과 같은 유리병에 따뜻한 물을 넣고 엉덩이 아래 두고 폼 롤러와 같이 굴려주시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